타이레놀은 빈속에 먹어도 되나요? 가끔 헷갈리는 부분인데요. 진통제마다 복용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우리가 꼭 알고는 있어야 하는 부분만 집중적으로 짚고 넘어가 볼게요. 타이레놀뿐만 아니라 빈속에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약은 또 어떤 게 있는지도 자세히 다뤄볼 거랍니다!
타이레놀 빈속에 먹어도 되나요?
네, 빈속(공복)에 먹어도 되는 타이레놀이 있습니다. 타이레놀에는 속방정과 서방정이 있는데 속방정 타이레놀은 먹고 나면 30분 후 빠른 진통제 효과를 가져다주지만 지속시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서방정 타이레놀은 서서히, 천천히 효과가 오기 때문에 약 2시간 정도가 지나야 효과가 나타나고 그 대신 지속시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어요.
빈속(공복)에 먹어도 되는 타이레놀은 효과 빠른 속방정이므로 잘 구분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다시 말해서 속방정은 빈속에 복용이 가능하고 서방정은 위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식사 후 30분 내로 복용하세요.
공복(빈속)에 복용이 가능한 진통제 구분하기 1
도대체 왜 진통제마다 복용법이 다 다를까요? 헷갈리지 않게 간단명료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진통제 성분에는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이 있는데요. 빈속에 먹어도 되는 타이레놀 속방정이 바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성분 대표 해열진통제 타이레놀 속방정의 효과 및 장단점
1. 속 쓰림이나 소화계 부작용이 적어 공복(빈속)에 복용해도 괜찮다. (식전 식후 상관없음)
2. 복용 후 30분 지나면 빠르고 강한 효과가 나타나고 4시간 정도 지속된다.
3. 주로 해열과 진통작용을 하는 진통제라서 두통, 근육통, 치통, 생리통, 발열에 효과가 좋다.
4.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감기약도 공복에 복용이 가능하다.
5. 그 외에도 같은 성분의 타세놀정, 서스펜정 등이 있다.
6. 효과는 빠르고 강하지만 지속시간이 4시간 정도로 매우 짧다는 단점이 있다.
7. 소염작용이 적기 때문에 염증을 제거하거나 완화 효과가 부족할 수 있다.
8. 아무리 부작용 관련 가능성이 낮다 하더라도 과다복용하면 간 손상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빈속(공복)에 먹으면 안 되는 진통제 구분하기 2
이번엔 빈속에 먹으면 안 되는 약(진통제)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위에서 언급했던 타이레놀 서방정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라 할지라도 위장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꼭 식후에 드시길 권장합니다.
이부프로펜 성분과 덱시부프로펜 성분은 모두 소염작용을 하는 소염진통제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해열과 진통작용을 하는 해열진통제)
공복에 복용하면 안 되는 이유 : 위장에 무리가 와서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식사 후 30분 내로 먹는 것이 바람직하고요. 많은 양을 복용하거나 장기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용량과 기간을 잘 지켜서 드셔야 합니다.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성분의 소염진통제 효과 및 장단점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 염증을 완화시켜 주고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인후염이나 근육통, 관절염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위장장애 및 위장관 출혈, 신장 손상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서 꼭 식후에 드셔야 합니다.
이부프로펜 해열진통제 종류 : 부루펜정, 이지엔 6 애니, 애드빌 등
덱시부프로펜 해열진통제 종류 : 캐롤디, 이지엔 6 프로, 펜타우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