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연인의 주인공 이장현을 검색해 보았는데요. 우리 역사 속에서 실제로 존재했던 인물이 맞는 장현은 조선 후기였던 인조와 숙종 때 실록이 되어 있습니다. 드라마 연인을 통해서 병자호란 등의 역사적 아픔을 공감하며 장현이라는 인물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어 져서 책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연인 이장현은 실존인물이 맞다
드라마에서는 성이 이 씨로 나오지만 실제로는 장 씨이며 이름이 현입니다. 장희빈의 삼촌으로 나오고 조선후기 시대 즉, 왕이 인조와 숙종이었을 때 정치적으로 중요한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1613년부터 1695년까지 약 82년의 삶을 살았는데요, 드라마 연인에서도 제발 오래오래 살아서 길채와 행복한 결말로 끝나길 간절히 바래봅니다.
역사 속 실존인물 장현은 중국 외교의 통역을 담당한 한학역관이었고 청나라 침략 때도 조선을 지키기 위한 반청운동가로 활동했습니다. 그리고 그 역관의 신분을 이용해 무기를 밀매하는 일과 교섭, 첩자 활동도 펼쳤고요. 아무래도 신분이 역관이라 청나라 언어를 잘 알아서 내부의 정보를 습득하고 그것을 통해 조선을 지키는데 큰 역할을 한 듯싶어요.
또 장현은 외국어와 외교 실력이 뛰어나서 청나라와 일본 사이의 중계역할을 하며 일본과의 외교에서도 조선에 큰 이익을 주었다고 합니다.
이장현 실록 책이 있을까?
아까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장현이라는 인물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은 마음에 관련된 책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았는데요. 아쉽게도 1994년도에 출간이 된 장현, 조선후기 역관이자 반청운동가 라는 책이 현재 검색이 되지 않는다라고 뜹니다. 그리 오래된 책도 아닌 것 같은데 여러 차례 개정판이 출간되면서 바뀌어진 것 같아요. 이런 책들은 아마도 중고 서점이나 도서관을 이용해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구하기 힘든 책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포기하기엔 아쉬움이 크므로 여기저기 알아보고는 있습니다. 꼭 찾아서 읽어보고 싶어요!
그 외에도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이나 이야기 인물 한국사, 조선시대 한일 관계사, 조선시대 정치사, 조선시대 인물들의 삶과 죽음이라는 책에 장현에 관한 이야기가 담긴 책이라고 검색이 되긴 하나 구매 목적의 도서 사이트에서는 거의 검색이 되지 않고 있어요. 난감하고 참 아쉽습니다.
아쉬운 마음 달래주는 밀리의 서재
그런데 반가운 소식이 있어요. 관련 책은 아직 찾아보진 못했지만 밀리의 서재라는 전자책을 통해서 드라마 연인 속 이장현과 길채의 멋지고 아름다운 모습과 풍경들, 명대사 등 tv 속에서 봤던 아련한 명장면들을 책을 통해서 몇 번이고 볼 수 있게 된 거죠! 연인을 사랑하는 폐인들이라면 밀리의 서재를 통해서 한 달 무료 이용 가능한 만큼 이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저 또한 이것으로 일단 아쉬움을 달래 보려고 합니다.
밀리의 서재는 월정액을 지불하면 모바일, pc 등으로 언제 어디서든 책을 볼 수 있는 국내 탑 전자책 도서 대여 서비스입니다. 약 14만 권 이상의 수많은 책을 볼 수 있고 월정액은 약 9,900원 정도에 연 정기구독하게 되면 월 8,250원 정도로 할인가 받을 수 있어요. 첫 달은 무조건 무료라서 한 달 동안 맘껏 사용해 보시고 한 달 뒤 자동 유료결제 진행을 원치 않으면 무료기간 중에 해지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